[웨이트트레이닝과 영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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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업...벌크업이란 무엇인가?
Date : 2010-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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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트트레이닝을 하다보면 초보자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질문이...

"벌크업은 어떻게해요?" 그리고 "식단은 어떻게 짜죠?" 이 두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

이런질문을 받으면 나는 의례 반대로 질문을 던져본다.

"벌크업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식단관리를 왜 하려는거죠?"

그러면 돌아오는 대답은 " 벌크업을 할때 좀 많이 먹으면 근육이 커진다면서요?" 그리고 "식단관리를 하면

몸이 쉽게 좋아진다면서요?" 이와 같은 대답을 많이 듣습니다.

단편적인 지식의 표본이라고 이야기할수있죠.

그도그럴것이 "벌크업" 이라고 검색을하면, "벌크업식단, 하루 5~6끼먹기, 뭐먹기..." 등등

먹는거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보디빌더의 벌크업식단들이 소개되고, 그리고 운동이

나온다해도 보디빌더들이 하는 비시즌기의 운동정도가 소개되죠.

벌크업을 쉽게 이야기하면 "무겁게들고, 많이 운동하고, 푹~~쉬면서 그에 걸맞게 많이 먹어서 최대한의 근육을 이

끌어내는 작업" 이라고 짧게 정리할수있습니다.

여기서 가장중요한것은 "무겁게들고, 많이 운동하고" 입니다. 이부분은 초보자들이 따라할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겁게 들기란... 벤치프레스 70kg이 최고무게인사람이 75kg, 80kg을 드는것을

말하는게 아니랍니다. "많이 운동하고~" 이부분역시 하루 60~90분의 운동을 말하는게 아니랍니다.

"내가그래도 최대무게가 70kg에서 80kg으로 10kg나 올렸고 내가 할수있는 최대무겐대 이정도면 벌크업이

아니고 뭐냐!" 라고 항변하시는 분이있다면, 초보가 오늘3kg아령으로 운동했다가 다음주에 4kg를 들었다면, 그것도

벌크업 운동인지 물어보고싶습니다 ㅎㅎ

10kg무게를 증량했다면 식단은 그냥 3끼 내가 먹던데로 먹으면 됩니다.

식단은 보디빌더식단으로 하며 많이 먹어대면서, 드는 중량과 운동량은 그저 5~10% 정도 늘려놓고..

저렇게 먹어대기만 한다면, 물론 체중은 늘죠~ 그체중의 대부분은 지방이라는것이죠.

벌크업을 했다~ 그러면서 뱃살이 늘어지고, 얼굴살이 늘어지고, 가슴치 처지는 일은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비만화이죠. 그렇게 찌운 살은 어렵게 어렵게 다이어트를 통해 지방을 다시빼면 옛모습그대로됩니다.

하나도 달라진게 없게되는것이죠.

보디빌더들이 벌크업을 하는이유는 근육을 조금더 얻기위해 목숨을 걸고 하는 작업입니다.

오전에 작은근육을하고, 오후에 대근육을 하며, 하루 10시간이 넘는 취침을 하며, 하루 6끼가 넘는 식사를

하며, 매년 자신의 최대중량을 조금씩 갱신해나갑니다.

저도 요즘 벌크업기간이라서, 최대한의 중량에 도전을 하고있습니다.

오후에~ 그리고 저녁에 운동을 2번씩 하면서 벌크업기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식사를 5~6끼 하진

않습니다. 왜냐? 저도아직 프로보디빌더정도 만큼의 운동량을 소화할수없기때문에 3끼에서 1끼더한 4끼의식사를

하며 무엇보다 단백질을 최대한 규칙적으로 챙깁니다. 그이상의 섭취는 내가하는 운동량보다 많은 섭취가

될수있으니, 지방으로 쌓일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방을 쌓기위해 운동을 하진 않습니다.

각설하고~ 보디빌더가 저렇게 먹는 이유는 그먹는것에 합당하게 그이상으로 운동으로 쏟아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디빌더들이 벌크업을 할때 복근도 보입니다. 왜냐? 일반인들이 보기엔 엄청나게 먹어대지만, 그들은

그들의 운동량을 철저히 계산해서 먹는것 이상으로 운동을 하기 때문이죠.

즉, 초중급자들을 포함한 일반매니아들은 먼저 운동에 도전을하고(중량과 운동량) 그에 맞게 조금씩 영양섭취를

늘려가는게 맞습니다. "영양은 하루5~6끼 단백질 몇번씩!!" 이렇게 어디서 자신의 처지와 전혀 맞지않은 식단을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정해놓고, 운동은 중량도 눈꼽만큼, 운동량도 눈꼽만큼 늘린다면~ 이는 자신의 몸을

비만화 시키는것에 불과합니다.

먼저, 운동중량과 운동량, 운동강도를 높힌후, 힘이달리고, 영양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그때 조금씩 자신에게

맞게, 영양을 천천히 조금씩,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

갓난아이한테, 빨리크라고 고기를 먹일수는 없습니다.

5kg씩 5kg씩.. 중량에 도전하다보면 언젠가는 진정한 벌크업을 할수있는 경력이 쌓일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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